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주식초보 가이드

  우리나라도 사상 처음으로 양적완화를 실시한다. 기준 금리도 낮춰졌으며, 아마 현금의 가치는 더욱 하락하여 금리가 0%대에 진입하여 은행 예적금은 재테크 수단으로써 매력도가 떨어질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갖고 있는 다른 대안은 바로 주식투자일 것이다. 아마 처음 투자하는 초보 투자자는 정말 아무것도 모르고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고 고민될 것이다. 그래서 차근차근 시리즈로 알려드리려 한다. 대학 때부터 꾸준히 주식 투자를 해왔고, 처음에 아무것도 모르고 가치투자를 표방한 묻지 마 투자를 했지만, 지금은 자산배분과 리벨런싱을 통해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시장의 충격에도 리스크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1. 주식 거래시간

 주식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반까지 월~금에만 열린다. 주식 계좌만 있다면 이 시간에 매매가 가능하다.

 

2. 증권 계좌개설

 요즈음은 증권 계좌를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개설할 수 있다. 과거에는 무조건 증권사에 가서 계좌를 만들어야 했지만 스마트 인증 등 다양한 방법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주식 거래를 할 수 있다.

 - 증권사 선정 기준: 수수료가 낮은 증권사를 이용할 것을 추천한다. 가뜩이나 적은 돈을 투자하는데 증권사를 이용한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수수료를 가져간다. 수익률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가야 할 돈을 줄이는 것도 지혜로운 방법이다.

 

3. 재무제표

 개별 종목을 볼 때 매매 전 반드시 재무제표를 통해 기업이 건전하고 튼튼한 수익구조를 갖고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수익성은 낮으나 해마다 기업 IR을 통해 투자 유치해서 연명하고 있는 기업이 생각보다 많다. 자세히 공부하고 싶다면 사경환 저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하지 마라'를 한 번 읽어보는 것이 좋다.

 

4. 주식 공부법

 주식 용어를 너무 달달 외우는데 집착하지 말았으면 한다. 친구 중에 주식 투자를 이제 막 공부하기 시작했는데 너무 디테일한 용어까지 파고들어 외우는 것을 보았다. PER, PBR 등 용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아는 것은 좋지만 계산해보고 차트를 보며 차트분석법을 이해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주식 공부라 생각하지 않는다. 차트는 과거 기록만 보여줄 뿐이다.

 

시장 상황의 흐름을 맥락적으로 읽고 내가 투자하고자 하는 산업의 동향을 파악하고 개별 기업의 차별점과 제품이 시장에서 어떤 포지셔닝을 갖고 접근하는지 등 기업분석과 산업분석을 통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투자하는 것이 장기투자의 길이다. 초보 투자자는 절대 단타매매, buy and hold 기법을 사용하지 말았으면 한다. 분할로 매수하고 천천히 사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열심히 일한 돈 한순간에 증발해버리는 것이 주식 시장이니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끝으로, 주식 투자할 때 반드시 이해하여야 할 것은 운의 개입이 굉장히 크다는 사실이다. 실제로 적극적으로 자산을 매매하는 뮤추얼 펀드매니저들과 원숭이들이 서로 주식 대결을 펼치는 사회 실험을 한 적이 있는데 결과는 원숭이의 승리였다. 경제는 복잡계다. 예측이 불가능하고 반드시 수학적 결과만 도출되지 않는다. 따라서 항상 겸손하고 배우는 자세로 접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