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마인드셋 3. 분산투자

2020/04/01 -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마인드셋 1

2020/04/04 -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마인드셋 2. 분할매수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듣게 되는 격언 중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말은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아라."이다. 우리가 살다 보면 언제든 외부의 충격에 노출되어 있다. 나의 소중한 자산을 지키는 중요한 마인드셋이자 전략 중 하나는 분산투자다. 

 

 분산투자란 내가 갖고 있는 자산을 여러곳에 투자하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투자하면 떠오르는 주식이나 은행 예금과 같은 것을 포함하여, 부동산, 채권, 요즈음 떠오르는 블록체인 비트코인까지 다양한 영역에 걸쳐 자산을 분산할 수 있다. 자산 분산을 실행하면 투자에서 개별 자산군이 노출되는 위험도를 낮출 수 있는 효과가 있으며, 전설적인 자산운용사 브릿지워터의 회장 겸 CEO이자 시장을 이기는 몇 안 되는 투자자 중 한 사람인 레이 달리오도 자산배분을 실현하여 불황에도 수익을 얻는 올웨더 전략을 사용하여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안정적이면서 수익성 좋은 투자를 실현시키고 있다. 

 

 여기서는 처음 주식 투자를 하는 초보자가 어떻게 하면 분산투자를 잘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만 해보려 한다. 주식을 시작하고 조금 공부하다 보면 흔히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분산투자를 실행해야 한다는 정보는 접할 수 있지만 실제적인 방법을 알아보기 힘들어 고민했던 적이 있기 때문에 주식 투자를 하면서 동시에 자산배분을 실행하는 방법을 얘기할 것이다. 그러려면 각 자산이 가진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우리나라는 글로벌 경제에서 신흥국 시장으로 분류된다. 한국은 수출 주도형 국가이면서 국제 정세, 재해 등 여러 외부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불안정성이 큰 반면 수익성도 좋다. 따라서 한국 주식 종목을 단순히 여러 개 사놓는 것은 지혜롭지 못한 선택이 될 가능성이 높다. 해외 투자로 눈을 돌려야 한다.

 

 해외에서 대표적으로 안정적인 자산이 바로 미국 주식이나 채권이다. 펀드 상품을 정기적으로 납입하거나 ETF를 통해 해외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을 매매해보는 방법 등이 있다. 어떤 자산종목을 얼마의 비율로 배분할지는 투자자의 몫이지만, 리스크 게임을 즐긴다면 주식 종목에 높은 비중을, 반면에 안정성을 조금 더 추구하고 싶다면 채권과 현금에 높은 비중을 두고 투자하면 상승할 때 주식투자에 100%를 가져가는 포트폴리오보다 수익성은 부족하지만 위험에 노출되었을 때 자산분배 전략을 취한 포트폴리오는 안정적으로 자산을 지킬 수 있다.

 

 자산배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고싶다면 마법의 돈 굴리기라는 책을 읽어보았으면 좋겠다. 비교적 최근에 쓰였으며 개별종목만 추천하고 단타매매와 그래프 분석만 소개하는 다른 한국의 주식투자 저서와 큰 차별성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