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 독서

창업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5가지 원칙 - 비즈니스모델 설계 feat. 부의 추월차선

 

 

잘 파는 사람은 다르다.

 비즈니스는 결국 장사를 하는 일이다. 장사를 통해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돈을 받는다. 부의 추월차선의 저자 엠제이 드마코는 수익 모델을 구상할 때 아래 다섯 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비즈니스에서 생존-유지-확장을 아래 원칙들을 통해 성취할 수 있다. 매출 확대를 위해 다섯가지 특성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1. 돈보다 고객의 불편을 쫒아라

 돈을 쫒는 사람은 오래가지 못한다. 자본주의는 반드시 가치가 교환되어야 한다. 그러나 사업을 시작하는 많은 이들이 돈만 추구한다. 돈을 추구하기보다 불편을 찾고 해결해주어라. 문제를 해결하는 일에 사람들이 충분한 가치를 느낀다면 자발적으로 당신에게 돈을 지불할 것이다. 누군가가 불평하는 것을 발견하면 기뻐해야한다. 그곳에 사업의 기회가 있다. 문제해결은 어렵다. 그래서 가치가 있다. 어려운 길을 추구하고 세상에 가치를 판매해야 한다.

 

2. 시간의 주인이 되어라

 사업을 하는 많은 이들이 시간의 노예가 되어있다. 부푼 꿈을 안고 시작하지만 어느새 '일'만 존재하는 사업이 되어 있다. 만일 수익마저 형편없다면 그저 직장생활과 다를 것이 없다. 시간의 주인이 되지 못하면 당신은 당신에게 허락된 시간만큼만 돈을 벌 수 있다. 성장이 막혀있고 돈을 벌기위해 시간의 노예가 되는 것이다. 시간의 제약이 없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하라. 내가 잠을 자더라도, 여행을 가도 시스템이 당신을 위해 일할 것이다.

 

3. 규모의 제한을 없애라

 하고자 하는 사업이 특정지역 고객을 대상으로 한정되어 있으면 규모의 제한을 받는다. 또한, 시간에 지배받으면 규모의 제한을 받는다. 어떠한 요소라도 규모의 제한을 받는다는 말은 상단은 닫혀있는 비즈니스라는 말이다. 수익 모델이 상단이 닫혀있다면 성장이 멈출 것이다. 정보사회에서 성장이 멈춘다는 말은 도태와 같은 말이다. 기술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며, 누군가 후발주자가 더욱 혁신적인 대안을 가지고 당신과 경쟁할 수 있다. 제로섬 게임이 되는 순간 그 사업은 추락할 것이다. 시스템의 영향력을 강화하여, 수입을 극대화 해야한다.

 

4. 통제권을 가져라

 사업에서 통제권은 매우 중요하다. 먼저, 스스로를 소유하고 통제해야 한다. 당신에게 투자하고 당신이 생각하는 가치에 투자할 수 있어야 한다. 통제권을 가진 사람들은 시스템을 창조하며, 피라미드 꼭대기에 있다. 그리고 서비스의 제공자이자 고용주다. 통제권이 없으면 외부영향에 의한 하방리스크가 확대된다. 위험이 증가한다. 프레질한 비즈니스 모델이다. 통제권을 가지면 외부영향에 의해 하락할 가능성이 현저히 줄어든다. 재화와 서비스의 사용자가 아니라 생산자가 되어야 한다. 가치를 제공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통제권이 확대될 것이다.

 

 

5. 실행하라

 실행하지 않는 지식은 쓸모가 없다. 인생을 변화시키지 못하는 철학은 빈껍데기다. 반드시 삶에 나타나야 한다. 적용되고 실패하고 수정하고 다시 시도해야 한다. 최적 모델을 구성할 때까지 최적화 작업을 실행해야 한다. 투자자들은 현실로 나타난 결과물을 보고 투자한다. 사업보고서만으로 어림도 없다. 말은 누구나 한다. 실행으로 옮겨서 성과를 만드는 사람은 거의 없다. 따라서 실행을 통한 가치창출은 그 자체가 가치있다.

 

 

다섯 가지 요소를 적용하라

 당신은 어떠한 비즈니스모델을 구상하는가? 통제권을 가지면서 세상에 우수한 솔루션을 제시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무한정 확장이 가능하고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Passive Income이 들어오는가? 질문들에 답변해보고 내 수익모델의 한계점을 분석하고, 5가지 원칙들을 적용하고 실행해보자. 시행착오를 겪더라도 게임에서 승리하면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 가지요소가 완벽한 배합을 이루면 당신은 일을 하지 않아도 시스템과 자본이 당신을 대신하여 일할 것이다. 

 

 

 

 


[참고자료]

엠제이 드마코 - 부의 추월차선

 

 

[Related]

2020/04/06 - 코로나 이후 주목해야 할 산업과 비즈니스 모델

2020/04/08 - 중국과 일본의 밀레니얼 세대 소비트렌드